일. 8월 18th, 2019

2018년 12월 27일 주식시황

2018.12.27 주식시황

미국 시장 큰 폭의 반등, 그러나...

12월 26일 미국 증시는 매우 큰 폭의 반등이 나왔습니다. 
반등의 이유는 미국의 소비가 아직 죽지 않았다는 유통업계의 매출 실적 발표와 함께 내년 1월 미국의 무역통상팀이 협상을 위해 중국을 방문한다는 것이었는데요. 하지만 아직 협상팀이 중국을 방문하지도 않은 상태인데다가, 협상의 결과 또한 전혀 알 수 없는 상황이기에 이번 반등은 단순한 기술적 반등으로 보는 편이 맞을 것입니다. 차트 상 기술적 분석으로도 현재의 위치는 충분히 반등이 나올 만한 자리이기도 했고요.

물론 트럼프 대통령이 주식을 사기에 좋은 시기라고 언급한 것과 스티븐 므누신 장관 및 제롬 파월 연준 의장에 대해 신뢰를 표명한 사실도 주가 상승의 원인으로 분석되지만, 모두가 알다시피 트럼프의 말은 트윗 한 방으로 언제든 뒤바뀔 수 있으므로 이에 의지하여 낙관적인 시각을 가지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따라서 지금 시점에서 미국 시장의 회복을 논한다는 것은 너무도 경솔한 판단으로 보이며, 12월 27일 미국 증시가 바로 조정받는 모습을 보인다면 아마도 이번 반등으로 인한 상승분은 며칠 내에 모두 반납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지난 10월 우리나라 증시에서 볼 수 있었던 것과 유사한 형태의 폭락 사태를 미국 시장에서도 목격하게 되겠지요.

여전히 약한 모습의 우리나라 증시

미국 시장의 큰 폭의 반등에도 불구하고,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강보합으로 마감되었습니다. 물론 오늘이 배당락일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는 실제보다 40 포인트 정도 상승했다고 보는 편이 맞겠으나, 시장의 분위기는 여전히 취약한 상태입니다. 현 시점에서 반등이 나온다 하더라도 코스피가 2,100을 돌파하기에는 무척이나 힘겨워 보이고, 반대로 하락이 나온다면 2,000선을 깨는 것은 너무도 쉬워 보입니다. 따라서 저는 여전히 지수를 하방으로 보는 시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바닥에서 주식을 잡고자 하는 마음보다는 현금을 보유하면서 좋은 기회를 탐색하는 것이 현명한 투자자의 자세로 판단됩니다. 어딘가에 자산배분 형태로 투자를 꼭 해야 한다면 11월 29일 주식시황에서도 추천드렸던 금과 은에 대한 투자를 가격 조정 시 고려해볼 만 합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부자아빠 배상

작성자

전성호 (부자아빠)

직책 : 금투사 편집자

1 thought on “2018년 12월 27일 주식시황

댓글 남기기